'탕후루 옆 탕후루' 상도덕 논란에 결국…"오픈 일단 중지"

입력 2024-01-19 07:30   수정 2024-01-19 09:39


"망하는 것도 경험"이라며 탕후루 가게 바로 옆에 새 탕후루 가게를 오픈하려고 했다가 '상도덕 논란'에 휩싸인 유명 유튜버 진자림이 결국 개업을 취소한다고 밝혔다. 단, 논란을 빚은 위치에서만 개업하지 않을 뿐, 다른 곳에서 사업을 이어갈 것을 시사했다.

진자림은 지난 18일 밤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입장문을 올려 "오픈을 예정하고 있었던 저의 탕후루 가게는 오픈을 '일단 중지'할 예정이며, 이번 일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현재 위치에서는 가게를 오픈하지 않을 것"이라며 "A탕후루 사장님을 비롯해 선의의 분들에게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었음을 충분히 공감하고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진자림은 "탕후루 가게를 창업함에 있어 상품의 특징에 따라 상권 내에서 수요가 얼마나 되는지, 주변 상권은 어떻게 형성돼 있는지, 저의 창업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긍정적 또는 부정적 요소들은 무엇인지 깊게 고민하지 못한 상태로 창업을 진행했다"며 "이로 인해 A탕후루 사장님의 생업에 좋지 않은 영향을 드릴 수 있다는 사실을 놓친 것 또한 저의 불찰"이라고 썼다.


그는 "저의 창업으로 누군가에게 피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한 상태로는, 저의 가게를 방문해주시는 분들도 즐거운 마음으로 가게를 방문해주실 수 없을 것이고, 저 역시 즐거운 마음으로 가게를 운영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모든 걸 떠나 이로 인해 A탕후루 사장님을 비롯해 선의의 분들에게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었음을 충분히 공감하고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부동산과 임대인을 속이고 탕후루 가게를 차렸다는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임대인분을 소개받을 당시 탕후루를 판매하는 가게라는 창업 계획에 대해 말씀드렸다"며 " '가게의 일일 알바 리스트'로 제가 라이브 방송 도중 언급한 분들은 저의 희망 사항을 작성한 것이며 당사자분들과 전혀 관련이 없음을 말씀드린다"고 해명했다.


앞서 진자림은 지난 13일 '진자림 탕후루 가게 위치 이름 공개'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려 이달 말 경기 화성 동탄2동의 한 상가 건물 1층에서 탕후루 사업을 시작한다고 전했다. 그는 "망하는 것도 경험"이라면서도 자신의 가게에 다른 유튜버·방송인 등을 불러 '일일 아르바이트'로 고용해 홍보를 진행하겠다고도 알렸다.

하지만 개업 위치 바로 옆에 동종 매장이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자영업자의 생업을 방해한다'는 취지의 '상도덕 논란'에 직면했다. 특히 "망하는 것도 경험"이라는 발언을 두고선 자영업자들을 기만했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